본문 바로가기

고무나무 키우기, 뭐야 진짜 고무가 나오네??

728x90

안녕하세요. 새롭게 시작한 직장인 취미로 식물을 키우고 있는데요. 식물이 말을 하는 것도 아니고 애교를 부리는 것도 아닌데 괜히 기분이 좋아지고 맑아지는 느낌이에요.

원래 스투키와 금전수를 키우고 있었는데 최근 5종류의 식물들을 더 데려왔어요. 앞으로 어떻게 관리할지가 걱정이긴 하지만 열심히 공부해보려구요!!

스투키, 금전수, 송오브인디아, 죽백나무, 맛상게아나, 연화죽 이렇게 포스팅을 했으니 많이 많이 봐주시면 감사하겠슴둥.^^

 


" 고무나무를 알아보자 "

 

제가 키우기 시작한 고무나무는 멜라닌 고무나무인데요. 이 외에도 고무나무의 종류가 엄청 많더라구요. 저도 화원에서 사 왔을 때는 그냥 고무나무라고만 들어서 그냥 그런가 보다 하고 정보들을 알아보려고 하는데 고무나무 종류가 정말 많은거에요..허걱

그래서 종류를 막 찾으려고 한참 애를 먹었습니다ㅠㅠㅠ

 

우선 고무나무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면 꽃말은 영원한 행복이에요. 아직 많은 식물들에 대해서 글을 쓰진 않았지만 꽃말들이 다들 너무 이쁘고 감동적이에요. 영원한 행복이라는 말을 평소에 자주 듣지는 않으니 또 한 번 좋은 기운을 받고 가네요.

 

질문이 엉뚱하긴 하지만 고무나무의 이름이 왜 고무나무일까요?? 눈치채신 분들도 계실 텐데요. 바로 우리가 사용하는 고무나 이 나무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이에요. 고무나무의 줄기를 자르면 하얀 고무 수액이 나오는데 이것을 굳힌 것을 생고무라 하고 여기에 유황을 첨가한 것을 탄성고무라고 해요. 

고무나무에서 나오는 이 수액은 독성이 있으므로 만지지 말라고 해요!! 명심!!

 

 

이러한 고무나무는 전 세계에 약 800~2000종이 있대요. 어마어마하네요. 

이 중에서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종류에는 떡갈 고무나무, 멜라닌 고무나무, 뱅갈 고무나무, 벤자민 고무나무, 인도 고무나무, 흑고무나무 등이 있어요. 

 

고무나무는 넓은 잎으로 밤에 산소를 많이 내뿜으며 포름알데히드, 미세먼지, 암모니아 등을 제거해줌으로써, NASA에서 인정한 공기정화식물 중 하나이므로 하나쯤은 집에 키우시기를 추천드려요. 


" 멜라닌 고무나무 키우기 "

 

바로바로 오늘 소개드릴 고무나무는 멜라닌 고무나무예요. 멜라닌 고무나무의 매력은 크고 반질반질 윤기가 흐르는 잎이 아닐까 싶어요. 

 

이제 멜라닌고무나무의 적합한 환경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할게용~~

고무나무는 강한 직사광선에는 화상을 입을 수도 있으니 밝은 실내 또는 간접광에서 키우는 것이 좋아요. 

 

적정온도는 15~30도 정도로 따뜻한 곳에서도 잘 자라는데요. 25도 정도의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가장 잘 자란다고 해요.

대부분 고무나무들은 5도 정도의 낮은 온도에서도 겨울을 날 수 있지만 냉해를 입을 수도 있으니 겨울에는 실내에서 기르는 것이 좋아요.

 

물 주기는 여름~가을에는 흙이 건조해질 때 충분히 주면 되고 겨울에는 흙이 말랐을 때 주시면 됩니당. 

 

그리고 고무나무의 잎을 보시면 작은 하얀 점들과 얼룩덜룩하게 뭐가 묻어있는 것이 보이실 텐데요. 저도 처음에 하얀 점들은 아픈 거인 줄 알았고 얼룩덜룩한 것은 먼지인 줄 알았어요. 근데 저게 고무나무의 특징이며 스스로 기공을 통해 고무 성분을 배출시킨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잎을 틈틈이 닦아주어야 하는데요. 닦아주지 않고 오랜 기간 놔두면 기공이 막혀 광합성을 하는데에 방해가 된다고 해요. 

동물보다는 키우기 쉬운 식물이지만 꾸준한 관심과 애정은 필수입니다!!!

 

오늘 글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ㅎㅎ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