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과수익바이블 #2 - 벨류에이션, 투자 실수

728x90

1편에서 언급했던 정량분석, 정성분석, 경영진 평가 등을 통해 펀더멘털 분석한 후에 자신만의 벨류에이션을 할 수 있어야 투자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개인적으로도 매우 어려운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업이 앞으로 어떻게 될지도 모르겠고, 주가가 떨어지거나 오르지 않으면 내 생각이 잘못되었나하고 확신도 줄어듭니다. 

밸류에이션

이 책에서는 DCF, PER, PBR, 순현자산가치 등 여러가지 벨류에이션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읽다보면 너무 복잡해서 머리에 잘 안들어올 수도 있습니다. (저처럼ㅎㅎ)

 

이렇게 복잡한 벨류에이션 과정에서 대가들은 실수를 줄이고 최소화하기 위해 지키려고 애쓰는 신조가 있습니다. 보수주의, 단순함, 삼각측량법, 상대적 밸류에이션, '싸게 사는' 것보다 우량주를 사는게 우선 등 여러가지입니다.

보수주의

벨류에이션이 갖는 필연적인 불확실성 때문에 상당한 수준의 안전 마진을 확보해야 합니다. 

단순함

대가들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기업에 집중하며 각 기업에 가장 적합한 밸류에이션 기법을 찾으려고 하며, 간단한 주가배수나 3~5개 매개변수를 갖는 간단한 모형을 자주 이용한다고 합니다. 

삼각측량법

존 템플턴 같은 대가들이 삼각측량법을 추천하는데요. 바로 전에 말했던 것처럼 적절한 밸류에이션 기법 몇 개를 선택해서 주식의 내재가치를 다각도로 판단하는 것입니다. 

'싸게 사는' 것보다 우량주를 사는 게 우선

워런 버핏이나 존 템플턴 같은 대가는 우량주를 괜찮은 가격에 사는 것이, 비우량주를 싸게 사는 것보다 훨씬 낫다는 신념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투자 과정에서 저지르는 흔한 실수와 이를 피하는 방법

큰돈을 쉽게 버는 일처럼 이성을 마비시키는 것도 없습니다. 그런 짜릿한 경험을 한번 겪고 나면 평소에는 분별 있던 사람도 무도회에 온 신데렐라처럼 굴기 시작합니다. 무도회에 너무 오래 머물면 결국 남는 건 호박과 생쥐뿐이라는 걸 신데렐라도 잘 알듯이, 미래의 현금 창출력에 비해 지나치게 높은 주가배수를 형성한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투기라는 것을 이들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화려한 무도회의 한 순간도 놓치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아슬아슬함을 즐기는 이 사람들은 자정 직전에 무도회를 떠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무도회장의 시계에는 시곗바늘이 없다는 것입니다.

-워런 버핏,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 서한, 2000년-

자신만의 밸류에이션을 한 후에 직접 투자를 하는 과정에서 저지르는 실수에는 무엇이 있고 이를 피하는 방법으로 대가들은 어떤 방법들을 알려주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앞뒤가 맞지 않는 투자 
당신이 보유하는 주식이 어떤 주식이고 왜 보유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이 녀석은 오르게 되어 있어!"라는 말은 안 통한다.  

- 피터린치 - 

투자자와 트레이더는 전혀 다른 투자철학을 갖고 있습니다. 투자자는 주가가 내재가치를 벗어날 때 주식을 사고 팔지만, 트레이더는 주가 움직임에 따라 사고팝니다. 먼저 자신이 어떤 투자를 할지 정하는 것이 중요해보입니다. 

초과수익바이블-투자책-주식책-워런버핏
초과수익바이블

이 책에서는 위와 같이 투자자와 투기꾼을 분류했습니다. 참고하시고 자신은 진정한 투자자쪽인지 아니면 투기꾼에 좀 더 가까운지 판단해봐도 재밌겠네요. 

펀더멘털 분석에서 저지르는 실수 

펀더멘털 분석에서 저지르는 실수에는 전문가의 말을 따르는 실수, 경제 전문 언론이라는 나쁜 조언자, 편향된 분석 등이 있습니다. 

가장 먼저 실사를 독립적으로 수행하는 일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노력도 해야하는, 적절한 경험과 전문성을 요하는 작업이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들이 외롭고 힘들기에 전문가를 따라하고, 우연히 들은 조언을 그대로 받아들인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게 되면 자신만의 기준이 없기 때문에 손실을 볼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그리고 투자자들은 실사에 별 영향을 미치지 않는 요인에 지나치게 주의를 기울인다고 하는데, 바로 경제 시나리오에 집중하거나 근시안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 경제를 예측하기란 대단히 어려우며, 개별 기업 분석에 집중하며 경기와 무관하게 주목받을 가치를 찾아내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 진정한 투자자는 장기에 집중하고 단기 요인은 고려하지 않습니다. 진정한 투자자는 몇 년간의 기업 성장과 번영에 집중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