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카오뱅크 상장과 관련된 HOT 정보들

728x90

카카오뱅크는 올해 IPO를 하는 기업 중에서도 가장 핫한 기업 중 하나입니다. 저도 언제 청약하나 기다리고 있었는데요. 4월 11일 이르면 이달 상장 예심 청구를 한다는 기사가 나왔네요. 

현재 카카오뱅크는 장외에서 약 34조 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우리나라 금융업종의 대표적인 기업이 KB금융, 신한지주, 하나금융지주입니다. 현재 이 기업들의 시가총액을 아시나요?

KB금융의 시가총액은 21조 8715억, 신한지주는 19조 1917억, 하나금융지주는 12조 3850억입니다.

이들보다 카카오뱅크의 시가총액이 훨씬 높습니다. 신한지주와 하나금융지주를 합쳐야 카카오뱅크 정도 되네요. 

벌써부터 이정도의 기업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니 이 기업의 상장을 기다리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카카오뱅크 상장 일정

11일 투자은행 업계에 따르면 이다라 거래소에 상장 예비 심사를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이 일정대로라면 6월 증권신고서 제출, 7월 코스피 입성도 가능하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IPO 작업을 총괄하는 김광옥 부대표는 "청구를 준비중이나 항상 변수가 있기에 확실한 날짜는 말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하며 "심사 결과가 나온 후 여러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올해 마무리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한 상황입니다. 

실적

물론 좋은 기업이지만 현재 어느정도 돈을 버는지는 알아봐야겠죠?

 

< 2019년 >

  • 영업수익 6,649억 원
  • 영업이익 133억 원
  • 당기순이익 137억 원 

< 2020년 >

  • 영업수익 8,042억 원
  • 영업이익 1,226억 원
  • 당기순이익 1,136억 원

1년 사이에 당기순이익이 약 10배 정도 성장했네요. 상장을 한 후에도 이 정도까지는 아니더라도 비슷하게만 성장해도 대박이라고 생각됩니다. 

참고로 2020년 당기순이익 기준으로 주가수익비율(PER)을 계산해보면 대략 30배 정도 됩니다. 

주관사

카카오뱅크의 주관사는 KB증권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바로 KB증권 계좌를 개설하는 일이겠지요. 비대면으로 계좌 개설을 하게 되면 영업일 기준으로 20일 기준 제한이 생기기 때문에 미리미리 계좌를 개설해두는 것이 유리합니다.


카카오뱅크의 코스피 입성이 구체화될수록 시장에서도 관심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한국금융지주의 주가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최대주주는 카카오로 지분율은 31.7%입니다. 2대주주는 한국투자증권의 자회사인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이 27.1%이며 국민은행도 9.35%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금융지주는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지분 외에도 자체적으로 4.67%의 지분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상장이 구체화될수록 한국금융지주의 주가가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죠. 앞으로 더 오를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최근 SK바이오사이언스의 쳥약과 견조한 코스피 시장 흐름을 보면 카카오뱅크 청약도 꽤 좋은 투자로 보이는 건 사실입니다. 예전과 다르게 균등방식이 도입되어서 증거금이 작아도 배정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매수, 매도 추천이 아니며 모든 판단은 본인의 책임하에 해야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

 

주식투자에 실패하지 않으려면? 최근 제가 쓴 글을 참고해주세요! 

주식투자 실패하는 2가지 원인

 

주식투자 실패하는 2가지 원인

요즘 회사에서도 주식 이야기는 항상 빠지지가 않죠. 그만큼 작년부터 이어지는 상승장에서 주식을 새로 시작하는 분들이 많아졌다는 의미이기도 하는데요. 신사임당님 채널에 더퍼블릭자산운

jaetiger.tistory.com

 

728x90